늘어가는 주주 배당금, 줄어드는 월급, 양산되는 비정규직...
주식회사의 구조적 한계가
더 큰 양극화를 불러온다!
일본 최고 진보 경제학자가 파헤친 자본 제국의 진실
월급만 빼고 다 오르는 세상이다. 그렇게 된 지도 이미 오래된 느낌이다. 20세기 말까지만 해도 그렇지 않았다. 기업 이익과 주가가 오르면 호황이 왔고, 노동자 임금도 함께 증가했다. 이른바 낙수효과다. 심지어 불황일 때도 노동자 임금은 꾸준히 증가했다. 그러나 20세기 말이 되면서 상황은 바뀌었다. 여기엔 자본가들의 탐욕과 성장 위주의 경영전략도 문제로 작용하고 있지만, 더 큰 문제는 이를 부추기는 주식회사라는 시스템의 한계에 있다. 일본을 대표하는 진보 경제학자이자 제로 성장론자 미즈노 가즈오는 신간 『주식회사는 왜 불평등을 낳았나』에서 주식회사의 역사와 한계를 면밀히 살피며, 지금껏 누구도 말하지 않았던 자본 제국의 진실을 파헤친다.
기술혁신도 별다른 돌파구가 되지 못하고 있다. 기술혁신 실현에 필요한 연구개발비가 갈수록 막대해지고 있으며, 투자 회수율도 나빠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인구 10억 명당 연간 기술혁신 건수는 1955년을 전후로 급격히 하락하기 시작했다. 기술혁신 감속의 시대가 막을 올린 것이다. 여기에 인구 증가율의 하락으로 인한 노동량 감소가 겹쳐져 세계 경제는 저성장을 넘어 제로 성장으로 치닫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도 기업 이익이 오르고, 주가가 오르며, 주주 배당금이 높아만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이 기업으로 하여금 노동자들의 임금을 깎아 주주들의 이익을 챙기도록 부추기는 걸까? 저자는 주식회사의 탄생과 성장과정을 살펴보며, 주식회사가 가질 수밖에 없었던 태생적 한계에서 그 원인을 찾는다.
잇따라 터지는 기업 비리, 빈부 격차 확대, 국가 채무 증가, 인구 감소 등 전 세계가 자본주의의 근본적인 한계에 직면한 상황이다. 이런 시점에서 이 책은 혼란스러운 현실을 냉정히 파악하여 앞으로 우리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그 방향성을 찾을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저 : 미즈노 가즈오Kazuo Mizuno,みずの かずお,水野 和夫와세다대학교 정치경제학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 사이타마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쓰비시UFJ증권에서 금융시장조사부장, 수석 이코노미스트를 거쳐 일본 내각부 대신관방심의관(경제재정분석 담당), 내각관방 내각심의관(국가전략실)을 역임했다. 사이타마대학 대학원 경제학과 초빙교수, 니혼대학교 국제관계학부 교수를 거쳐 현재 호세이대학교 법학부 교수로 재직하며 현대일본경제론을 강의하고 있다.일본의 대표적인 진보 성향의 경제학자이자 제로 성장론자로 『100년 디플레이션』 『사람들은 왜 글로벌 경제의 본질을 잘못 판단하는가』 『끝없는 위기 군은 세계화의 진실을 보았는가』 『금융 대붕괴』 『자본주의의 종언과 역사의 위기』 등의 저서를 통해 불평등, 제로 성장 등 자본주의의 한계를 설파하고, 성장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성장 신앙’을 비판해왔다. 국내에 출간된 도서로 『자본주의의 종말, 그 너머의 세계』(공저)가 있다.역 : 이용택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일본어를 전공하고, 출판사에서 출판 기획, 편집 업무를 담당했다. 역서로는 『후회 없는 죽음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아이폰 업무 활용 기술 70』, 『락천대학』, 『비즈니스 통계 노하우-팀장님은 어떻게 할까』, 『세계 금융 붕괴 시나리오』, 『iPhone & iPad 음악 앱 가이드』, 『유방 영상진단법』, 『마리오네트의 덫』, 『심심풀이 살인』, 『지나친 살인』, 『묻지마 살인』, 『골프는 과학이다』, 『인물사진 스타일』, 『매일 청소 습관이 인생을 바꾼다』, 『인물사진 스타일』, 『1분 몰입』,『히스토리가 되는 스토리 경영』, 『라쿠텐 쇼핑몰 CEO들의 성공법칙 10』,『안녕하세요 김정남입니다』,『횡령 이렇게 막아라』『행복해질 용기』외 다수가 있다.
서문_ 역사 속으로 침몰하는 주식회사
| 1장 | 자본 제국과 국민국가
이미 시작된 자본 제국의 시대
기업 이익은 늘고 노동자 임금은 줄고
잃어버린 임금은 어디로 갔을까
인건비를 삭감하는 기업들의 속사정
재앙이 된 마이너스 금리 정책
완화 정책의 한계
성장의 둔화를 불러온 세계화
국채 금리로 살펴보는 저성장 추세
초저금리는 과연 자본에 대한 억압인가
신규 투자가 불량채권을 낳는다?
공급 과잉에 처한 세계의 시장
마이너스 금리에 숨겨진 자본 제국의 계략
보이지 않는 세금
조세권 없는 은행의 월권행위
기업 경영은 정말로 힘들어지고 있는가
더 이상의 낙수효과는 없다
| 2장 | 주식회사의 태생과 한계
주식회사의 150년 역사
중세에 탄생한 상업 조직 파트너십
독점무역을 위해 태어난 최초의 주식회사
유한책임제는 왜 생겨났을까
코페르니쿠스와 중세의 종언
코페르니쿠스가 경제에 미친 영향
회사와 해적, 그리고 분배의 정의
국채가 키워준 독점무역 회사들
18세기에 일어난 세계 최초의 금융버블
닫힌 공간에서 무한 공간으로
13세기의 자본론이 화폐를 자본화하다
자본의 증식을 멈추게 한 공간의 유한화
주식회사 비판, 그 300년의 역사
산업혁명과 기술혁신, 무한 공간의 시작
더 빠르게, 더 멀리, 더 합리적으로
| 3장 | 시험대에 오른 자본주의
성장이 수축을 낳는 21세기의 역설
전자금융이 더 큰 재앙을 불러오다
남의 비극은 나의 이득
기술은 왜 종교가 되었나
저물어가는 기술혁신의 시대
인구 감소와 디플레이션의 관계
마이너스 금리에 대한 저항이 시작되다
국가 채무를 가계로 떠넘기는 자본 제국
늘어가는 국가 채무를 잡아라
리스크만 있는 예금자, 수익만 있는 주주
중세로 돌아가고 있는 세계경제
도요타의 신형 주식이 의미하는 것
영국의 EU 탈퇴와 세계경제의 변화
역사의 전환점을 암시하는 투기와 버블
성장 없는 시대의 새로운 시스템
기업 이익, 어디까지 감축할 것인가
더 여유롭게, 더 가까이, 더 관용적으로
후기_ 눈앞에 다가온 다음 세계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