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근육 키워야 좌절하지 않아
현대인은 힘들다. 커다란 삶의 무게에 짓눌려 몸도 마음도 병들어간다. 몸이 힘들고 병들면, 운동으로 체력을 키워 맞서고 치료 혹은 약이나 음식으로 관리한다.
마음이나 생각에도 운동과 관리가 필요하다. 마음이 지치고 나약해지면 몸을 관리하듯 정신적 근육을 키워야 한다. 마음의 근육을 단련하지 않는다면, 체력이 떨어진 몸이 쉽게 지치고 병이 들 듯, 시련 앞에서 도전하기보다는 좌절하고 희망을 찾기보다는 절망에 우선 길들기 때문이다.
자기계발과 힐링으로 이끄는, 시처럼 쓴 글 117편
『마음을 조깅하는 백과사전』은 이렇게 마음과 생각이 지쳐가는 나약한 현대인에게 제목 그대로 위로와 희망을 전하고 마음을 단련하는 삶의 지혜를 담았다. 늘 불안하고 각박하게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마음 다스림을 통해 자기계발과 행복을 이루고 위로가 되도록, 딱딱한 산문 형식이 아닌 시의 형식을 빌린 117편의 글을 통해 이를 전해준다.
2년 전에 나와 큰 호응을 받았던 시집 『영혼을 디자인하다』 후속편이기도 하지만 전작과 달리 이번에는 크게 자기계발과 힐링이라는 주제에 집중했다. 이 자기계발과 힐링을 혁신 · 행복 · 처세 · 마음 4개 테마로 나눠, 스스로 힐링하며 행복과 성공을 이루는 일상의 지혜와 기법을 부드럽게, 그리고 스스로 깨우치도록 알려준다.
이렇게 시 형식으로 쓰인 글은 타이르고 깨우치기보다는 편안하게 읽으며 마음으로 느끼도록 유도하고, 간결한 메시지는 오히려 울림을 더해주어, 위로의 깊이는 깊게 하고 변화의 무게는 크게 한다.
윤초
4살에 어머니를, 12살 때 아버지마저 잃고 오로지 혼자, 어린 나이에 뛰어든 세상은 거대하고 매서웠다. 하지만 그의 아버지 또한 8살에 고아가 되었음에도 철학석사를 받고 한국일보 부장을 지낼 만큼 스스로 힘으로 일어난 것처럼, 자신에 대한 강한 애착과 또렷한 삶의 의지로 맞서며 헤쳐나갔다.
그래서 보육원을 나와 중국음식과 신문 배달, 봉제공장, 용광로 공장, 웨이터 등, 밑바닥에서 수많은 힘든 일을 하면서도 자기계발의 끊을 놓지 않고 중검 · 고검 · 대검을 통과했으며, 아버지에게서 물려받은 어쩔 수 없는 유전자를 가지고 쉼 없이 글을 써 왔다.
그는 황무지 같은 폐허의 삶을 굳세게 이겨낸 이러한 과정을 미래의 큰 비전을 이룰 단련의 시간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이러한 삶 속에서 체화하고 녹여낸 소중한 가치들을 함께 나누고자 자신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이 책을 펴냈다.
문화복지신문과 부천 투데이에 칼럼을 연재하고 있으며, 장애인 문화방송 리포터로 활동하고 있다. MBA 명강사 · 이화여대 최고명강사 · 크리스토퍼 리더쉽 과정을 수료했으며 펀경영CEO 1급, 스트레스관리사 1급. 웃음치료사 1급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
(사) 장애인협회, 열매나눔재단, 대한적십자사 세 곳의 단체에 오래전부터 꾸준히 봉사 · 후원해 오고 있으며, 드러내지 않던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2012년 2013년 2년 연속 국회의원 표창을 받기도 했다.
저서로는 77가지의 품격있는 생각 『영혼을 디자인하다』가 있다.
제1장 내면의 혁신
마음을 조깅하라/나의 착각/성공과 낭패의 미묘함/노동 과 꿈의 차이/인간관계의 명품 법칙/ 내면적인 혁신이 답이다/청소해야겠다/인생의 꽃(소통)/오직 내 안에만 존재한다/우수한 성능의 삶/과녁을 맞히는 훈련을 하라/소통의 능력/환경을 뛰어넘는 명품 인간/안으로 향하는 길/가능성이 뿜어내는 그림자/보약과 다이어트의 진실/태산의 정상/창공을 가르는 날개/선진국민(Noblesse Oblige)/영국 국민/우아한 긍지/다이아몬드 삶/자신감 vs 긍지/소통의 미학/ 통제와 다스림/한국의 높은 행복 시스템/마음을 취하는 효과적인 언어(난처한 손님을 대하 는 스킬)/난처한 직원과 소통하는 스킬/방치하지는 말자/자신으로 향하는 길/거부할 수 없는 친구/강사의 향기/경영자와 장사꾼의 차이/가치 있는 삶/스트레스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생각을 수술하다/생각의 질병/생각의 신기술/세상을 이겨낼 수 있었다
제2장 행복의 발견
상처의 불편한 진실/그대의 꽃은/행복의 생태계/마음의 곰팡이/내면의 빈부격차/멋과 행복/ 숲 속 같은 인생길/우리는 상류층/동그라미 철학/욕심과 행복의 미묘함/내면의 금은보화/ 제6의 감각/행복의 기준/욕심과 사랑의 명확한 분리/절대적 당신/세상의 양념들/짙은 어둠의 빛/내 안의 양념들/과거와 현재의 소비패턴/짭조름하고 얼큰한 인생/어긋난 도구와 목표/궁극의 목표/행복은 소모품이다/위대한 국민, 위대한 국가/행복(독과 꿀)/행복한 지존들/친구도 몰라본 나/정의로운 꿈/I see you/최신형 행복 권장 사양/행복을 다루는 스킬/행복의 금메달/행복은 메뉴와 같다
제3장 세상을 대하는 훈련
꿈의 도구/공평하지 못한 세상이란/마음의 정리정돈/타인을 집중시키는 능력/강함과 목표는 쌍둥이/인생(지혜로운 자)/삶(빛과 그림자)/울창한 생각/경제력이 아닌 정신으로 앞서라/ 제3의 권력/소통(유일한 통로)/자네는 깨우쳤는가/욕심은 늪이다/탄력적인 경영/행복했던 통증/슬픈 현실/불만 가진 자의 특권/생각의 나침판/그저 흐리고 구름이 많은 날들/내면의 아우라/안타까운 오해/완숙한 인격의 도리/세상을 알아가는 값진 훈련/당당함의 가면, 뻔뻔함/ 경제부국의 불치병/마음을 얻기 위한 화폐/용기와 객기의 차이/진리란/행복 점수/순수함과 단순함의 차이/1급수의 물속 세상/당신이 아름다운 이유
제4장 마음의 계절
변한 것은 없었다/나의 심장/우리의 사랑은 한 살/그때의 우리/가슴에 핀 꽃/엇갈림의 짙은 향기/숙녀의 수수께끼/짝사랑/어른의 높은 책임/새해 설렘/나의 옛 일기/나만의 오아시스/ 마음의 계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