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나 브랜드는 온라인에서 우호적인 평판을 형성하고 유지해야만 한다. 기업 평판이나 브랜드 평판은 그 구성원들에 의해 형성된 전체적인 존중감이라 할 수 있고 기업이나 브랜드의 소중한 무형의 자산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한 우호적인 평판은 고객충성도, 만족감, 입소문, 온라인 충성도, 또는 고객 커뮤니티 행동에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진다. 많은 연구결과에서도 소비자들은 온라인 추천과 리뷰에 근거해 기업이나 브랜드의 신뢰도를 평가하고 구매를 결정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즉 소비자들은 어떤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모방을 통한 인식된 위험의 축소, 좀 더 낮은 가격의 구매를 확실하기 위하여, 정보를 쉽게 얻기 위하여, 또는 재미를 목적으로 다른 소비자들의 추천이나 댓글에 의존한다.
계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다. 독일 보쿰대학교에서 언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전문위원, 한국광고홍보학회와 한국PR학회 연구이사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대구도시브랜드위원회 위원, 한국수력원자력 자문위원, 한국PR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새로운 자본주의하에서 광고와 PR의 사회적 책임과 공적 가치의 실현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 사회의 잘못된 마케팅 관행을 고발하고 학문적 성취로 연결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저서로 [로빙](2015),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공저, 2014), [PR학 원론](공저, 2014),[연필로 쓰는 광고기획론](공저, 2014), [홍보론](공저, 2015) 등이 있고, 편역서로 [국제PR 기획과 사례](2014)가 있다. 논문으로는 "PPL 효과 측정을 위한 방법론적 탐색: MCQ 척도에 의한 제품의 재인, 회상, 선택의도의 측정"(2014), "미디어체계의 폐쇄성과 현실 구성의 항상성"(2012) 외 다수가 있다.
01 평판 관리 개념
02 평판 관리 중요성
03 평판 관리 핵심 요소
04 평판 관리 절차
05 평판 관리 10계명
06 부정적 콘텐츠 대응법
07 평판 모니터링
08 브랜드 시그널 분석
09 브랜드 정서 분석
10 평판 관리 사례